오늘의날씨, 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기상청 05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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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은 25도 이상의 폭염이 예상되며, 제주도는 밤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내일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 이상으로 크게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남쪽 해상에서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고, 전남권내륙과 경남서부내륙에는 짙은 안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등 중부지방은 건조특보가 발효되어 건조한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 기온 상승과 제주도 비 시작 오늘은 전국 대부분이 낮 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중부 내륙과 경북 내륙은 30도 가까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15~20도로 크게 벌어질 전망입니다. 밤에는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내일로 확대되며, 이 비는 강하고 많은 양을 예상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압계 현황과 전망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제주도는 구름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오후부터는 구름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강수 전망 상하이 부근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 밤부터 제주도에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내일로 확대되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예상됩니다. 특히 지형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강한 비가 예상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온 변화와 건강 관리 오늘 아침 기온은 7~17도로 출발하며, 낮 기온은 22~29도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므로 건강관리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 및 안개 전망과 건조 전망 남쪽 해상을 중심으로 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남해동부 바깥 먼 바다와 제주도 남쪽 바깥 먼 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오늘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기가 습한 가운데 기온이 떨어지면서

최근 5년간 우천 시 교통사고 월별 발생 현황

최근 5년간 우천 시 교통사고 월별 발생 현황
▲ 우천 시 교통사고 월별 발생 현황[자료제공=도로교통공단]


최근 5년(2013~2017년) 동안 국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22,952명 중 2,008명(8.75%)이 비 오는 날 교통사고로 숨졌으며, 우천 시 교통사고 사망자의 32.2%(646명)가 여름철인 6~8월에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9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을 통해 맑음, 흐림, 비, 안개, 눈, 기타 등 6개 항목으로 최근 5년간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 비 오는 날 발생한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총 80,758건으로 전체 교통사고(1,108,193건)의 7.3%를 차지했다. 5년 동안 우천 시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와 부상자는 각각 2,008명과 126,555명으로 조사됐다.

연도별 우천 시 교통사고 발생(사망자수) 현황을 보면 2013년 16,047건(430명)에서 2015년 19,938건(463명)으로 증가하다 2017년 11,019건(278명)으로 2년 전에 비해 44.7%(40.0%) 급감했다. 비 오는 날 교통사고에 따른 부상자수도 2013년 25,513명에서 2017년 17,154명으로 5년 전에 비해 32.8%나 줄었다.

우천 시 발생한 월별 교통사고 통계를 보면 7월이 12,477건으로 전체의 15.4%로 점유율이 가장 높았고 사망자와 부상자도 302명(15.0%), 19,853명(15.7%)으로 가장 많았다. 전체적으로 비 오는 날 교통사고는 여름철인 6~8월에 34.4%(27,776건) 집중적으로 발생했고, 사망자와 부상자 발생 비중도 각각 32.2%(646명), 34.8%(44,097명)로 다른 계절에 비해 많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가운데 장마철인 6~7월의 연간 빗길 교통사고 사망자 점유율은 2013년 28.4%, 2014년 18.7%, 2015년 19.0%로 감소추세를 보이다 2016년 21.2%, 2017년 24.1%로 다시 상승곡선을 그렸다.

이순열 도로교통공단 교수는 “빗길 운전은 맑은 날씨에 비해 제동거리의 증가와 시야확보에 대한 불량 등으로 인해 위험한 운전상황에 처하기 십상이고 평상시보다 사고도 자주 발생하고 치사율도 높다”면서 “빗길 안전운전의 최고 요령은 사전에 차량의 안전상태를 꼼꼼히 살피는 동시에 기본에 충실한 안전운전 수칙을 준수하고 철저하게 감속 운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잦은 비가 도로를 훼손하여 크고 작은 웅덩이가 생기게 되는데 물이 고인 웅덩이 위로 주행하게 되면 자칫 핸들조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 손 운전은 삼가고 평소보다 타이어 공기업이 적정하게 유지되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비가 도로 위를 적시게 되면 차량 타이어와 노면과의 마찰력은 급격히 줄어들기 때문에 평상시보다 긴 제동거리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타이어 마모상태와 공기압, 와이퍼 및 워셔액 상태 등을 꼼꼼히 점검하고 다른 차량과 보행자에게 차량의 움직임을 잘 알려주기 위해 전조등 켜기를 생활화 하는 것도 빗길 안전운전의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출처: 도로교통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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