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예보] 2020년 10월 27일 화요일 05시 기상청 발표


안녕하세요. 오전 7시 기상청 날씨예보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오늘 아침 서해안과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어있기 때문에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하셔야겠는데요. 오늘의 날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안개부터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가시거리 분포도를 보시면 현재 경기남부, 충청도, 전라도에는 붉은 영역으로 앞을 볼 수 있는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어제 아침에 비해서 더 넓은 지역에 더 짙게 낀건데요. 비교적 따뜻한 서풍 계열의 바람이 우리나라로 불어 들어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바람을 타고 오는 공기가 서해상의 수증기를 머금고 온 결과, 어제 새벽보다 조금 더 습해진 상태에서 지난 밤사이 기온이 떨어져 공기 중 수증기가 응결해 현재 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껴있습니다.


큰 규모로는 우리나라로 서풍이 들어오고 있지만, 밤사이 복사냉각으로 인해 내륙에 국지적으로 고기압이 생겨 육지에서 바다를 향해 부는 작은 규모의 육풍이 불어 내륙에 발생한 안개가 해안으로 밀려가 서해안, 특히 서해대교, 영종대교, 인천대교 등에는 짙은 안개로 인해 시야가 굉장히 흐린 구간이 있겠으니, 오늘 오전까지는 차량 운행 시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우리나라 주변의 기압계를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겨울이 다가올수록 저기 먼 북서쪽에서는 기온이 더욱 낮아지면서 차가운 공기가 쌓여 만들어진 거대한 대륙고기압이 확장합니다. 고도 5km 상층의 대기 흐름을 보시면, 우리나라 북서쪽에서 우리나라를 향해 내려오는 흐름이 있는데요. 검은색 영역의 공기는 특히 건조합니다.


이렇게 차갑고 건조해 무거운 공기는 지상으로 가라앉아 쌓여 시계방향으로 돌아 나가는 고기압을 발달시키는데요. 몽골 부근에 만들어진 이 고기압이 점차 확장하면서 변질되어 분리됩니다. 그러고나서 서해남부해상에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전국이 구름 없이 맑겠는데요. 밤부터는 중상층운의 영향으로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한편, 앞서 아침 안개를 설명드리면서 우리나라로 계속해서 서풍 계열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어제부터 서해상에 지상고기압이 거의 정체하면서 이 고기압 북쪽으로 시계방향 회전을 따라 서풍이 불어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이 서풍이 태백산맥을 넘어 강원영동으로 내려오면서 건조해져 25일인 그저께 건조주의보가 발표됐는데요.


오늘도 여전히 서풍이 불어와 영동지역은 계속해서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그 밖의 동쪽지역에서도 건조하겠습니다. 대기가 건조한 시기에 산불이 나면 크게 번질 수 있고 진화도 어려우니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만큼 각종 화재 예방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비교적 따뜻한 서풍으로 인해 오늘 아침 최저기온과 낮 최고기온이 어제보다 2~3도가량 높겠으나 낮과 밤의 기온 차는 10도 이상으로 크겠습니다. 내일 낮부터는 서풍이 차가운 북풍으로 바뀌어 찬공기가 내려오면서 점차 추워지고 바람도 강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셔서 건강하게 겨울을 맞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날씨예보였습니다.



출처: 기상청


보급형홈페이지20번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영문 운전면허증 사용국 37개국으로 확대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