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날씨, 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기상청 05시 발표

이미지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은 25도 이상의 폭염이 예상되며, 제주도는 밤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내일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 이상으로 크게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남쪽 해상에서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고, 전남권내륙과 경남서부내륙에는 짙은 안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등 중부지방은 건조특보가 발효되어 건조한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 기온 상승과 제주도 비 시작 오늘은 전국 대부분이 낮 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중부 내륙과 경북 내륙은 30도 가까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15~20도로 크게 벌어질 전망입니다. 밤에는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내일로 확대되며, 이 비는 강하고 많은 양을 예상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압계 현황과 전망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제주도는 구름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오후부터는 구름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강수 전망 상하이 부근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 밤부터 제주도에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내일로 확대되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예상됩니다. 특히 지형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강한 비가 예상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온 변화와 건강 관리 오늘 아침 기온은 7~17도로 출발하며, 낮 기온은 22~29도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므로 건강관리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 및 안개 전망과 건조 전망 남쪽 해상을 중심으로 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남해동부 바깥 먼 바다와 제주도 남쪽 바깥 먼 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오늘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기가 습한 가운데 기온이 떨어지면서

[ 날씨터치Q/10시 ] 12월 9일(월) 오후부터 중부 비, 당분간 기온 오름세



날씨터치Q입니다.
추위는 모두 풀렸습니다.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방은 오후부터 비가 시작되겠는데요,
양이 많지는 않지만, 퇴근길 우산 챙기시기 바랍니다.

먼저 현재 하늘 모습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중부지방은 구름이 많이 끼어있고요.
남부지방은 맑은 하늘이 드러나 있습니다.
남부지방의 하늘이 맑은 이유는 남해상을 지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기 때문인데요.
낮에도 간간이 구름이 지나는 정도만 예상되고요.
중부지방 구름의 원인은 기압골 때문입니다,
특히 오후부터는 북쪽에서 기압골에 동반된 비구름대가 지나겠는데요.

조금 더 자세한 이유를 풀어본다면, 우선 남쪽 고기압의 시계방향 회전으로 인해 비교적 따뜻한 남서풍이 부는 상태에서 북쪽 저기압의 반시계방향 회전으로 인해 찬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압골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저기압과는 거리가 멀어 찬공기가 강하진 않은데요.

이로 인해 중부지방으로 비가 내리지만 양은 5mm내외로 적겠고요.
비는 오늘 낮 12시부터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충남북부로 내리겠고요.
강원영서는 고도가 높고, 강수시간대가 밤이라 기온이 낮아, 비 또는 눈으로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그 밖의 충청도에도 빗방울정도는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요.
퇴근길은 이렇게 대부분 중부지방으로 우산 필요하겠고요.
내일 새벽에 그쳤다가, 오후부터 다시 비가 내리겠습니다.
내일과 모레 비소식이 잦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현재 서울.경기북부와 강원도, 일부 경상도와 충북남부, 전남에는 건조특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동해안을 제외한 중부지방은 오늘부터 모레까지 비가 내리면서 건조특보가 해제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오늘은 주로 남서풍의 바람이 부는데요.
이 바람이 바로 불어드는 서해안으로는 이렇게 강풍대에 속하겠습니다.
서해안 뿐 만 아니라 고도가 높은 강원산지도 시속 30~45km(8~12m/s)의 강한 바람이 불겠습니다.
작은 불이 큰 불로 번지기 쉬운 환경입니다.
불조심에 각별히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낮 기온도 전반적으로 어제보다 오릅니다.
중부지방은 서울7도를 비롯해 대체로 5~10도선 정도 예상되고요.
특히 남부지방은 낮에도 볕이 더해져 기온이 빠르게 오르겠습니다.
광주 12도, 대구 11도 등 10도를 넘어서는 곳도 많겠습니다.
당분간 큰 추위 걱정은 없겠습니다.



출처: 기상청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봄철에는 영양소가 풍부한 ‘숭어’와 ‘해조류’를 맛보세요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