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눈길.빙판길에선 무조건 감속하세요!
교통안전공단이 겨울철 눈길·빙판길 등 미끄러운 곡선구간 도로상황을 재현하여 주행안전성 실험을 실시한 결과, 시속 40km만 넘어도 차량제어가 불가능해 사고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주행안전성 실험은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경기도 화성시 소재) 광폭저마찰로에서 이루어졌으며, 마른노면을 주행하던 승용차가 갑자기 미끄러운 곡선구간에 진입할 때 발생하는 현상과 그에따른 운전자의 대처방법을 알아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광폭저마찰로 : 길이 300m, 폭 20m의 현무암 타일 재질 시험로로, 마찰계수 0.3 이하의 미끄러운 노면(눈길.빙판길)을 재현할 수 있음
공단 실험결과, 차량이 시속 40km를 초과하는 속도로 곡선구간에 진입할 경우에는 미끄러짐 현상에 따라 차량제어가 거의 불가능하여 차선이탈이 발생한 반면, 시속 40km 이하의 속도에서는 가속페달과 브레이크페달을 밟지 않고 적절한 핸들조작으로 차량제어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곡선구간 미끄러짐 현상 대처방법
① 미끄러운 곡선구간이 예측되면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사전 감속
② 미끄러짐 구간에서는 풋브레이크 사용자제
③ 차체 뒷부분 회전 방향으로 핸들조작(자동차가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가속페달·브레이크페달에서 발을 떼고 차체 뒷부분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차량회전을 막은 후 다시 핸들을 원래대로 돌림)
* 다만, 운전자의 운전경력, 가속페달 및 브레이크페달의 작동여부, 핸들의 각도, 주행속도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미끄러짐 발생 및 그에 따른 대처방법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또한 마른 노면과 미끄러운 노면에서 속도별 제동거리를 비교해 본 결과,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5배 가까이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5년간 발생한 겨울철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눈길?빙판길 교통사고는 19,829건이 발생하여 483명이 사망하고 34,834명이 부상당했으며, 특히 12월에 9,021건으로 가장 많은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눈길.빙판길에서는 마른노면일때에 비해 곡선구간에서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5.3%p 더 높아, 겨울철에는 곡선구간을 특히 주의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오영태 이사장은 “겨울철은 기온 급강하에 따라 운전자 및 보행자의 행동이 조급해지고, 낮의 길이가 짧아져 야간운행시간이 길어지며, 눈이 내리는 경우 중앙선이나 도로표지판의 식별 곤란 및 빙판길에서의 미끄러짐 등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교통안전에 매우 취약한 계절”이라며, “운전자분들께서는 특히 항상 눈길.빙판길 등 미끄러운 도로상황을 염두에 두고 운전을 하고, 특히 직전구간보다는 곡선구간에 진입할 때 반드시 서행하여 미끄러짐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출처 : 교통안전공단
주행안전성 실험은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경기도 화성시 소재) 광폭저마찰로에서 이루어졌으며, 마른노면을 주행하던 승용차가 갑자기 미끄러운 곡선구간에 진입할 때 발생하는 현상과 그에따른 운전자의 대처방법을 알아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광폭저마찰로 : 길이 300m, 폭 20m의 현무암 타일 재질 시험로로, 마찰계수 0.3 이하의 미끄러운 노면(눈길.빙판길)을 재현할 수 있음
공단 실험결과, 차량이 시속 40km를 초과하는 속도로 곡선구간에 진입할 경우에는 미끄러짐 현상에 따라 차량제어가 거의 불가능하여 차선이탈이 발생한 반면, 시속 40km 이하의 속도에서는 가속페달과 브레이크페달을 밟지 않고 적절한 핸들조작으로 차량제어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곡선구간 미끄러짐 현상 대처방법
① 미끄러운 곡선구간이 예측되면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사전 감속
② 미끄러짐 구간에서는 풋브레이크 사용자제
③ 차체 뒷부분 회전 방향으로 핸들조작(자동차가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가속페달·브레이크페달에서 발을 떼고 차체 뒷부분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차량회전을 막은 후 다시 핸들을 원래대로 돌림)
* 다만, 운전자의 운전경력, 가속페달 및 브레이크페달의 작동여부, 핸들의 각도, 주행속도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미끄러짐 발생 및 그에 따른 대처방법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또한 마른 노면과 미끄러운 노면에서 속도별 제동거리를 비교해 본 결과,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5배 가까이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5년간 발생한 겨울철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눈길?빙판길 교통사고는 19,829건이 발생하여 483명이 사망하고 34,834명이 부상당했으며, 특히 12월에 9,021건으로 가장 많은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눈길.빙판길에서는 마른노면일때에 비해 곡선구간에서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5.3%p 더 높아, 겨울철에는 곡선구간을 특히 주의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오영태 이사장은 “겨울철은 기온 급강하에 따라 운전자 및 보행자의 행동이 조급해지고, 낮의 길이가 짧아져 야간운행시간이 길어지며, 눈이 내리는 경우 중앙선이나 도로표지판의 식별 곤란 및 빙판길에서의 미끄러짐 등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교통안전에 매우 취약한 계절”이라며, “운전자분들께서는 특히 항상 눈길.빙판길 등 미끄러운 도로상황을 염두에 두고 운전을 하고, 특히 직전구간보다는 곡선구간에 진입할 때 반드시 서행하여 미끄러짐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출처 : 교통안전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