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인터넷이슈기획조사 결과 발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인터넷 신기술·서비스 유용성 및 선결과제 ▲미래인터넷사회 인식과 과제 ▲사회현상과 인터넷 등을 조사한 「2015년 인터넷이슈기획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조사대상 및 방법 : 만 18세∼59세 인터넷이용자 3,000명 / 온라인조사(’15.9.3. ~ 9.11.)

이번 조사에 따르면, 사물인터넷, 스마트홈 등 인터넷 신기술·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가격’, ‘편리성’, ‘안전성’ 등이 선결되어야 하며, 인터넷이용자 대다수가 향후 인터넷기술발전으로 ‘생활이 더욱 편리’해지고 ‘산업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등 인터넷의 사회·경제적 영향이 증대할 것으로 전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사회현상에 대해서는 주로 ‘방송’과 ‘인터넷포털’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인스턴트메신저’를 이용하여 타인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사물인터넷(IoT) 활성화를 위해서는 ‘저렴한 가격(44.5%)‘과 ’설치·이용 용이(42.5%)‘ 등을 우선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선결과제는 ‘안전성 등에 대한 인증체계(56.1%)’, ‘개인정보 수집범위 규정(46.2%)’, ‘호환성 확보를 위한 표준화(44.1%) 등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스마트홈·에 대해서는 ‘방범 및 보안(4.14점)’, ‘에너지 관리(4.10점)’ 등의 분야가 가장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 ‘오작동(24.6%)’, ‘정보보안(20.5%)’ 등이 선결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스마트홈 : 가전제품을 비롯해 에너지관리, 방범 및 안전 등 가정 내 다양한 분야를 인터넷에 연결하여 모니터링·제어할 수 있는 기술·서비스

커넥티드카·는 ‘안전기능(4.23점)’과 ‘운전보조기능(4.10점)’이 가장 유용할 것으로 평가하였으며, ‘오작동(37.4%)’, ‘구매비용(27.3%)’ 등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커넥티드 카 : 차세대 전기전자·정보통신·기능제어 기술 등을 접목된 기술집약적 자동차

스마트의료·헬스케어·는 ‘응급의료상황 긴급연락(4.36점)’, ‘고령층 홈케어(4.12점)’ 등에 유용할 것으로 조사된 반면, ‘높은 서비스 가격(36.9%)’, ‘의료정보 유출(24.6%)’ 등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스마트의료·헬스케어 : 다양한 의료기기에 인터넷 기술이 접목되어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의료서비스와 질병예방, 건강관리 등에도 활용하는 서비스

시계, 안경, 의복 등 형태의 웨어러블기기에 대해서는 ‘시계형(3.64점)’과 ‘밴드형(3.52점)’ 기기를 선호하며, ‘기기 구매비용(32.9%)‘ 등이 대중화의 걸림돌이 될 것으로 조사되었다.

드론의 경우, 과반수 이상이 ‘수색·구조활동(59.5%)’에 가장 유용할 것으로 전망한 반면, ‘범죄에 악용 가능성(39.1%)’, ‘사생활 침해(33.9%)‘, ’사고 위험성(22.4%)‘ 등에 대해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이 처리하기 힘든 업무해결(56.2%)’이 인공지능 분야의 가장 유용한 서비스로 인식하였으며, 인공지능 사용의 보편화시 ‘일자리 감소(28.0%)‘, ’인간성 상실(22.2%)‘ 등의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미래인터넷사회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인터넷이용자들은 미래인터넷사회를 ‘세상 모든 것이 상호작용하는 초연결사회’로 인식(80.6%)하고 있으며, 미래인터넷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안전한 정보보호 체계(62.4%)’, ‘신뢰할 수 있는 정보유통 공간(14.1%)’ 등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활이 더욱 편리(95.8%)‘해지고 ‘산업간 경계가 허물어질 것(71.4%)‘ 등 더 나은 미래인터넷사회를 전망하지만, ’해킹 등(96.0%)‘에 대한 우려와 한계도 함께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메르스 등 사회현상에 대한 정보는 주로 ‘방송매체(84.3%)’와 ‘인터넷포털 뉴스(81.4%)’ 등을 통해 습득하고,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할 때는 주로 ‘모바일인스턴트메신저(50.5%)’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메르스 확산기간 동안 ‘인터넷 정보검색(45.5%)’과 ‘인터넷쇼핑(29.9%)’ 등의 온라인 활동은 증가한 반면, ‘공공장소 방문(57.3%)’, ‘문화활동(52.7%)’ 등의 오프라인 활동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김주영 정책연구단장은 “IoT, 다양한 스마트서비스 등이 우리 사회에 정착하여 보다 나은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한 공통된 선결 과제는 안전성으로 조사되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마련 및 제도 개선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 결과 자료는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isis.kisa.or.kr)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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