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좌석 안전띠 착용 2배 늘자 사망자 수 15% 줄었다
지난 해 고속도로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이 2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이에 따른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도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해 고속도로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이 2014년의 17%에서 2배 가까이 늘어난 31%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모든 좌석별 착용률이 늘어남에 따라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도 2014년 보다 15%(84명→71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석은 2014년 보다 0.8%(89.7%→90.5%) 증가했으며, 조수석도 3.1%(79.2%→82.3%) 증가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해 4/4분기 전국 고속도로 20개 톨게이트에서 고속도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최근 5년간 고속도로에서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는 연 평균 90명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33%에 달하는 수치이며, 안전띠 미착용사망자 중 운전석과 뒷좌석 사망자 비율은 각각 61%, 26%에 이른다.
※ 최근 5년간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비율
안전띠 미착용 시 치사율은 앞좌석이 2.8배, 뒷좌석이 3.7배 증가하며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자로 인한 2차 피해 발생으로 동승자 사망률 치사율은 7배나 증가한다.
그러나 일본, 독일, 프랑스, 미국 등 교통 선진국들의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61%~97%)에 비해 2014년 우리나라의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그보다 현저히 낮은 17%에 그쳤다.
이에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해 초부터 국민안전을 최우선 경영방침으로 정하고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을 높이기 위한 대대적인 캠페인을 벌였다.
지난 해 7월부터 공중파와 케이블 등 주요 방송사에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의 위험성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TV광고를 내 보냈다.
추석 연휴 전후 1달 동안에는 영화관을 통한 광고를 실시했으며, 7개 지자체 50개소와 고속도로 휴게소 45곳에 미디어보드 홍보영상을 상영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전 직원 안전띠 노래 부르기 동영상을 제작해 SNS 캠페인을 전개하고, 자체 개발한 안전띠 체험 장치 10대를 전국 주요박람회에 전시해 5만명 이상이 안전띠의 중요성을 체험하기도 했다.
1m 남짓한 길이와 간단한 장치로 수 많은 생명을 구하는 안전벨트는 자동차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으로 평가받는다.
한국도로공사는 올해도 지속적인 온․오프라인 이벤트, 광고, 웹드라마 제작 등을 통해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출처 : 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해 고속도로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이 2014년의 17%에서 2배 가까이 늘어난 31%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모든 좌석별 착용률이 늘어남에 따라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도 2014년 보다 15%(84명→71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석은 2014년 보다 0.8%(89.7%→90.5%) 증가했으며, 조수석도 3.1%(79.2%→82.3%) 증가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해 4/4분기 전국 고속도로 20개 톨게이트에서 고속도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최근 5년간 고속도로에서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는 연 평균 90명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33%에 달하는 수치이며, 안전띠 미착용사망자 중 운전석과 뒷좌석 사망자 비율은 각각 61%, 26%에 이른다.
※ 최근 5년간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비율
구 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계
|
전체사망자
|
265
|
343
|
264
|
253
|
223
|
1,348
|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수
|
70
|
137
|
86
|
84
|
71
|
448
|
안전띠 미착용
사망자 비율
|
26.4%
|
39.9%
|
32.6%
|
33.2%
|
31.8%
|
33.2%
|
안전띠 미착용 시 치사율은 앞좌석이 2.8배, 뒷좌석이 3.7배 증가하며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자로 인한 2차 피해 발생으로 동승자 사망률 치사율은 7배나 증가한다.
그러나 일본, 독일, 프랑스, 미국 등 교통 선진국들의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61%~97%)에 비해 2014년 우리나라의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그보다 현저히 낮은 17%에 그쳤다.
이에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해 초부터 국민안전을 최우선 경영방침으로 정하고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을 높이기 위한 대대적인 캠페인을 벌였다.
지난 해 7월부터 공중파와 케이블 등 주요 방송사에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의 위험성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TV광고를 내 보냈다.
추석 연휴 전후 1달 동안에는 영화관을 통한 광고를 실시했으며, 7개 지자체 50개소와 고속도로 휴게소 45곳에 미디어보드 홍보영상을 상영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전 직원 안전띠 노래 부르기 동영상을 제작해 SNS 캠페인을 전개하고, 자체 개발한 안전띠 체험 장치 10대를 전국 주요박람회에 전시해 5만명 이상이 안전띠의 중요성을 체험하기도 했다.
1m 남짓한 길이와 간단한 장치로 수 많은 생명을 구하는 안전벨트는 자동차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으로 평가받는다.
한국도로공사는 올해도 지속적인 온․오프라인 이벤트, 광고, 웹드라마 제작 등을 통해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출처 : 한국도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