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어학시험·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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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미취업 청년을 위해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신청은 5월 2일부터 시작되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미취업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까지 최대 30만 원 지원 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소개 경기도에서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미래를 밝게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신청 자격 및 기간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 기간은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은 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 어플라이 에서 이뤄집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 응시료뿐만 아니라 수강료까지 실비로 지원되며, 개인당 최대 3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는 지원 연도 기준 청년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응시료와 수강료 지원 대상 및 지원 방법 응시료는 어학 시험 19종, 자격시험 등 총 909종을 지원하며, 수강료는 응시료 지원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학원 등에서 수강한 경우에 지원됩니다. 신청은 잡아바 어플라이를 통해 이뤄집니다. 어학 시험 19종 (TOEIC, 토플, 영어회화능력평가,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어, 중국어회화능력평가, 일본어회화능력평가, 프랑스어회화능력평가, 독일어회화능력평가, 스페인어회화능력평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국가기술자격 545종 국가전문자격 248종 (2024년 신규 추가) 국가공인민간자격 96종 지원 사업의 의의와 향후 전망 경기도는 미취업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은 미취업 청년들이 어학·자격시험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2년 1월 자동차 수출 금액 3개월 연속 40억불 상회


1. 자동차


(총괄) 2022년 1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생산 △13.7%, 내수 △19.2%, 수출 △6.4%(수출금액 +2.3%)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

▲ 2022년 1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생산) 신차 출시를 위한 설비 공사에 따른 일부 공장 휴업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7% 감소한 271,054대


* (현대) 아산공장 2021.12.31~2022.2.6., (한국GM) 창원공장 2021.10~2022.1.16, 부평1공장 2021.12.20~2022.1.12.


1월 생산 감소는 국내 자동차 생산의 약 53.3%(2021년 기준)를 차지하는 현대(△24,013대, △16.7%)와 한국GM(△24,360대, △65.0)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


(내수) 설비공사로 인한 휴업 및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지속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9.2% 감소한 111,294대, 국산차는 수입차에 비해 적게 감소


* 내수 증감률(판대매수) : (국산차) △18.6%(93,963대), (수입차) △22.3%(17,331대)


주요 완성차 업체 중, 르노삼성은 전년 동월 대비 증가하였는데, 이는 주력 모델인 QM6(+45.1%)와 XM3(+23.3%)가 견인한 것으로 분석


* (현대)4.6만대(△22.3%), (기아)3.7만대(△10.7%), (GM)0.1만대(△78.0%), (쌍용)0.5만대(△14.4%), (르노삼성)0.4만대(+26.7%)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 내수 베스트 셀링카 TOP5 : 1위제네시스G80(5,501대), 2위아반떼(5,437대), 3위쏘렌토(5,066대), 4위스포티지(4,455대), 5위펠리세이드(4,302대)


(국산차) 친환경차 판매 증가(+8.3%) 및 신차 효과(스포티지, 캐스퍼 등)에도 불구하고 공급 물량 부족으로 △18.6% 감소한 93,963대 판매


(수입차) 일본·프랑스계 브랜드를 제외한 모든 브랜드의 판매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22.3% 감소한 17,331대 판매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일본) +7.4, (미국) △38.9, (독일) △23.6, (영국) △0.8, (스웨덴) △14.5, (프랑스) +12.2, (이탈리아) △11.1


연료별로는 하이브리드·전기·수소차의 비중 증가로 친환경차 내수 비중은 전년 동월 대비 2.7%p 증가


* 연료별 내수 판매 비중(전년 동월 比) (하이브리드) 12.2%(0.7%p↑), (전기) 2.5%(2.3p↑), (수소) 0.3%(0.2%p↑)


(수출)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6.4% 감소한 179,709대, 금액은 2.3% 증가한 40.9억불로, 모두 코로나 발생 이후(2020.2월) 월평균 수출 실적보다 높은 기록


* 2020.2월~2021.12월 월평균 수출 실적 : (대수) 164,654대 (금액) 35.2억불


(대수) 역기저효과, 설비공사로 인한 공장 휴업 및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생산물량 감소 등이 수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 2021.1월 수출 실적(192,073대, +29.3%)은 코로나 발생(2020.2월) 이후, 역대 4위 기록

* 수출 TOP5 : 1위코나(16,607대), 2위아반떼(14,946대), 3위니로(10,010대), 4위모닝(9,442대), 5위펠리세이드(8,759대)


주요 완성차 업체 중, 기아·르노삼성은 전년 동월 대비 증가했는데, 이는 해외시장 판매호조 및 기저효과로부터 기인


* 로그(2019년 르노삼성 전체 수출의 77.2% 차지)의 위탁생산·수출중단(2020.3월)으로 수출물량 감소

* (현대)7.7만대(△5.5%), (기아)7.9만대(+6.1%), (GM)1.2만대(△61.5%), (쌍용)0.3만대(△9.9%), (르노)0.9만대(+237.5%)


(금액) 고부가가치 차종인 친환경차의 수출 증가로 3개월 연속 40억불을 상회, 이는 2014.7월 이후 91개월만의 기록


* 친환경차 수출액(전년 동월比) : (2021.1월) 9.0억불 → (2022.1월) 12.6억불(+39.8%)

* 5개월 연속 40억불 상회 : (2014.3월)45.6억불→(4월)46.9→(5월)40.3→(6월)40.4→(7월)42.2


또한, 작년에 출시된 전기차(아이오닉5, EV6 등)와 유럽에서 흥행 중인 XM3 등의 호조세로 역대 1월 일평균 수출액 1위, 역대 1월 수출액 중 2위 기록


* 역대 1월 수출액 TOP3 : (1위) 2013.1월 42.0억불, (2위) 2022.1월 40.9억불, (3위) 2014.1월 40.3억불


(연료별) 하이브리드차·전기차 등의 비중 증가로 친환경차 수출 비중은 전년 동월 대비 7.9%p 증가


* 연료별 수출 비중(전년 동월比) : (하이브리드) 12.7%(3.3%p↑), (전기) 9.9%(3.7p↑), (플러그인하이브리드) 2.3%(0.8%p↑)

▲ 2022년 1월 업체별 수출 현황

2.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2.3% 감소한 17,574대, 수출 대수는 36.8% 증가한 44,877대, 금액은 39.8% 증가한 12.6억불로 내수·수출비중 모두 역대 1월 최고 기록


* 2022.1월 전체 자동차 중 친환경차 비중 : (내수) 15.7%, (수출 대수) 25.0%, (수출 금액) 30.8%


(내수) 국산차는 전년 동월 대비 8.3% 증가한 12,857대를 판매하였으나, 수입차는 △23.0% 감소한 4,717대로 역대 1월 실적 중 2위 달성


(국산차) 전기차 대폭 확대로 증가하였고, 이는 올해 출시된 니로 모델(NIRO SG2)과 작년에 출시된 다양한 전기차 모델이 견인한 것으로 분석


* 연료별 국산 판매(전년 동월比) : (전기) 2021.1월 178대 → 2022.1월 2,235대(+1,155.6%)(하이브리드) 2021.1월 11,550대 → 2022.1월 10,303대(△10.8%)(수소) 2021.1월 142대 → 2022.1월 319대(+124.6%)

* 2021년 출시 전기차 모델 : 아이오닉5, EV6, eG80, GV60


(수입차) 전기차는 증가(+269.9%)하였으나,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공급물량 부족으로 하이브리드차(△24.6%)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42.7%)는 감소


(수출) 대수·금액 모두 역대 1월 중 최고 기록을 달성하였고, 2021.1월 이후 13개월 연속 두 자릿수 이상 증가세 시현


(대수) 3개월 연속 하이브리드차 2만대 상회,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최초 4천대 돌파 등 대부분 차종의 두 자릿수 증가세가 수출 증가 견인

▲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 연료별 수출대수 증감률 : (하이브리드) +26.7%, (전기) +51.0%,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4.4%, (수소) △48.9%


모델별로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 모델(아이오닉5, EV6), 하이브리드 차종에서는 XM3와 투싼, 플러그인하이브리드에서는 쏘렌토 등이 대폭 증가


(금액) 全차종 수출액의 두 자릿수로 증가로 2021.9월 이후 5개월 연속 10억불 상회, 2개월 연속 전체 자동차 수출액 중 30% 이상 차지


* 연료별 수출금액 증감률(전년 동월比) : (하이브리드) +23.3%, (플러그인하이브리드) +26.0%, (전기·수소) +60.1%


특히, 전기·수소차 수출액(6.3억불)은 4개월 연속 6억불 상회, 친환경차 수출액에서 6개월 연속 50% 이상 비중을 차지하는 등 수출액 증가에 기여


3. 자동차 부품


2022.1월 자동차 부품 수출은 반도체 수급난 지속에도 불구하고 全 지역으로의 수출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14.2% 증가한 20.6억불


* 2022.1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 달러, 전년동월) : 북미(681, 18.3%), EU(347, 11.1%), 중동(60, 38.6%), 중남미(239, 10.2%), 아시아(505, 2.5%), 아프리카(5, 47.6%), 오세아니아(7, 7.0%) 등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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