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빙판길 치사율 건조노면 보다 2배 높고, 제동거리 4.4배 길어

겨울철 빙판길 치사율 건조노면 보다 2배 높고, 제동거리 4.4배 길어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올 겨울 첫 한파주의보가 내려지는 등 본격적인 추위에 대비하여 “내 차 점검”을 통해 겨울철 교통사고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급격한 기온 감소에 따라 결빙된 노면에서 대형교통사고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아, 타이어·브레이크 등 제동관련 장치 점검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최근 3년(2015년~2017년) 노면상태별 교통사고 치사율 비교결과, 건조노면에서 교통사고 치사율은 1.87명인 반면 빙판길에서는 3.65로 1.95배 높게 분석되었으며, 공단의 제동거리 실험결과, 일반승용차가 50km 주행 중 제동 시 마른노면에서 제동거리가 11미터인 반면 빙판길은 48.3미터로 4.4배 길어졌다.

* 치사율 : 교통사고 100건 당 사망자 수 / 출처 : 도로교통공단, TAAS

한편 빙판길 사고 예방을 위해, 타이어는 제동에서 중요한 장치이므로 운행 전 마모 상태와 공기압 점검이 반드시 필요하다.

타이어 마모상태는 타이어에 표시된 마모한계선 표시(삼각형 모양)로 확인할 수 있으며, 한계선에 다다른 경우 교체를 해줘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은 제조사 권장 타이어 공기압의 80% 수준 이상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브레이크 오일 상태와 패드의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제동 시 브레이크 페달이 깊게 밟히거나 밀린다면 반드시 가까운 정비소에서 정비를 받아야 한다.

이 밖에도 냉각수(부동액), 배터리 등 전기장치, 등화장치, 와이퍼 등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있는지, 성에제거제·체인 등 월동장구가 비치되어 있는지 한 번 더 살펴야 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겨울철에는 빙판길, 눈길 등 기상변화에 따른 돌발상황이 자주 발생할 수 있다”며,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운행 전 차량 상태를 미리 점검하고 안전거리확보·서행운전 등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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