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어학시험·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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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미취업 청년을 위해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신청은 5월 2일부터 시작되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미취업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까지 최대 30만 원 지원 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소개 경기도에서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미래를 밝게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신청 자격 및 기간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 기간은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은 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 어플라이 에서 이뤄집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 응시료뿐만 아니라 수강료까지 실비로 지원되며, 개인당 최대 3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는 지원 연도 기준 청년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응시료와 수강료 지원 대상 및 지원 방법 응시료는 어학 시험 19종, 자격시험 등 총 909종을 지원하며, 수강료는 응시료 지원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학원 등에서 수강한 경우에 지원됩니다. 신청은 잡아바 어플라이를 통해 이뤄집니다. 어학 시험 19종 (TOEIC, 토플, 영어회화능력평가,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어, 중국어회화능력평가, 일본어회화능력평가, 프랑스어회화능력평가, 독일어회화능력평가, 스페인어회화능력평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국가기술자격 545종 국가전문자격 248종 (2024년 신규 추가) 국가공인민간자격 96종 지원 사업의 의의와 향후 전망 경기도는 미취업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은 미취업 청년들이 어학·자격시험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1년 2월 자동차산업 국내 월간 동향

▲ 2021년 2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1. 자동차


2021년 2월 자동차 생산은 37.9%, 내수는 24.2%, 수출은 35.0% (수출액 47.0%) 2개월 연속 트리플 증가를 달성한 것으로 잠정 집계


금년 2월 생산․내수․수출은 전년 동월 부품 공급 차질 등에 따른 기저 효과를 뛰어 넘는 호조세를 시현


* 2020.2월 실적: 생산 △26.4%, 내수 △17.7%, 수출 △26.9%, 수출액 △16.7%


특히 2월 일평균 생산은 62.2%, 내수는 46.1%, 수출은 58.8% (수출액 72.9%) 증가하여 트리플 증가를 달성, 최근 10년간 금년 2월이 유일


* 2021.2월 일평균(%): 생산 15,350대(+62.2), 내수 7,254대(+46.1), 수출 9,523대(+58.8, 2.1억불 +72.9)


(생산) 전년 동월 부품 공급 차질에 따른 기저효과, 수출물량 확대 등으로 37.9% 증가한 260,958대


(내수) 영업일수가 감소하였으나, 신차(카니발, GV70, 투싼 등) 호조세 지속 등으로 24.2% 증가한 123,317대

▲ 2021년 2월 및 1~2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국산차(+24.3%)가 5개월 만에 수입차(+23.5%)보다 더 큰 증가율을 기록, 이번달 베스트 셀링카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국산차) 신차 효과(투싼, 카니발 등) 지속과 SUV( 쏘렌토 등)․세단(그랜저 등) 판매호조 등으로 24.3% 증가한 100,753대 판매


(수입차) 일본계 브랜드는 부진하였으나, 벤츠, BMW 등 독일계 브랜드의 판매 호조로 23.5% 증가한 22,564대 판매


* 독일계 브랜드는 벤츠(+18.5%), BMW(+48.5%) 등 판매호조로 +59.1% 증가

* 일본계 브랜드는 도요타(△19.1%), 혼다(△38.9%) 등 판매 감소로 △20.6% 감소

* 브랜드별 판매 증감률(%) : 미국 △11.2, 영국 △3.6, 스웨덴 +29.5, 이탈리아 △1.0, 프랑스 △65.8 등


(수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판매호조 지속과 SUV(+30.2%) 등 고부가가치 차종 수출 확대로 161,886대(+35.0%), 35.3억불 달성(+47.0%)


2개월 연속 40% 이상 수출금액(+47.0%) 증가, 이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판매호조 지속과 수출품목의 고부가가치화에 기인


※ 2021.2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611, 33.8%), EU(784, 98.9%), 동유럽(247, 49.2%), 중동(274, △1.3%), 중남미(109 34.8%), 아프리카(30, 30.7%), 오세아니아(225, 131.9%), 아시아(243, 54.2%)


특히, 이번 달은 SUV 수출비중이 소폭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수출비중 확대가 호조세를 견인


* 수출비중 : [SUV] (2020.2월) 74.1% → (2021.2월) 72.0%(2.1%p↓)


[전기차] (2020.2월)3.5% → (2021.2월) 5.6%(2.1%p↑)


[친환경차] (2020.2월) 12.2% → (2021.2월) 15.4%(3.2%p↑)


일평균 수출액 또한 최근 10년간의 역대 2월 중 두 번째로 높은 실적을 기록하며 2개월 연속 총 수출액, 일평균 수출액 동반 증가


* 역대 2월 일평균 수출액(백만불) 순위 : (1위) 2012년 208, (2위) 2021년 207, (3위) 2014년 195

▲ 연도별 2월 일평균 수출액 (백만불), 월별 수출액 증감률 (%)


수출대수는 전년 월평균(15.7만대) 대비 3.0% 증가, 모델별로는 코나, 트레일블레이저, 스포티지 등 소형 SUV 모델의 수출 호조세 지속


특히 이번 달은 중․대형(+165.1%) 차종이 크게 증가하였는데, 이는 소나타(120%↑), K5(448%↑), 스팅어(243%↑)의 수출 확대가 기인


* 차종별 증감률(%): 경형 △13.6, 소형 +29.0, 중형 +170.2, 대형 +150.6, SUV +30.2, PICKUP △99.6


2.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104.5% 증가한 18,342대,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70.9% 증가한 24,932대로 2개월 연속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


(내수) 하이브리드(+215.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579.6%), 수소차(+28.2%) 판매 호조에 따라 13개월 연속 증가


* 차종별 증감률(%) : 하이브리드 +215.4, 플러그인하이브리드 +579.6, 수소차 +28.2, 전기차 △44.5


* 2021.2월 판매순위: 1위 쏘렌토 HEV(2,519대) > 2위 그랜저 HEV(2,408대) > 3위 투싼 HEV(1,660대) > 4위 니로 HEV(906대) > 5위 K5 HEV(104대)


친환경차 내수판매는 전체 자동차 판매대수의 14.9%(5.9%p↑)로 전년 최초 10% 돌파 후 두 자릿수 비중 지속 유지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2020년) 12% → (2021.1월) 13.1% → (2021.2월) 14.9%(5.9%p↑)


(국산차) 하이브리드(+196.5%), 수소차(+28.2%) 판매 호조로 9개월만에 수입차(+99.7%)보다 더 크게 증가한 12,455대(+106.9%)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0.2월) 3,362대 → (2021.2월) 9,967대(196.5%↑)

* 국산 수소차 판매 : (2020.2월) 443대 → (2021.2월) 568대(28.2%↑)


특히 하이브리드는 12개월 연속 견고한 증가세를 시현, 그랜저․K5․코나 하이브리드의 판매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모델별 증감률: 그랜저 HEV(186%↑), K5 HEV(881.4%↑), 코나 HEV(246.4%↑)


(수입차) 하이브리드(+273.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582.5%) 판매 호조로 99.7% 증가한 5,887대


* 수입차 차종별 증감률(%): 하이브리드 +273.6, 플러그인하이브리드 +582.5, 전기차 △87.1


(수출) 全 차종 판매 호조로 수출금액, 대수 모두 역대 2월 중 최고 수출을 시현하며 24,932대 판매(+70.9%), 7억불(+102.6%) 달성


친환경차 수출은 전체 승용차 수출대수의 16.0%(3.5%p↑) 차지


* 친환경차 수출비중 : (2019.2월) 9.3% → (2020.2월) 12.5% → (2021.2월) 16.0%(3.5%p↑)


차종별로는 전기차(9,085대, +114.8%) 수출이 가장 크게 증가하며 43개월 연속 증가, 모델별로는 니로 전기차(4,866대, +356.5%) 수출이 크게 증가


* 차종별 수출대수 증감률(%): 하이브리드 +60.4, 전기차 +114.8, PHEV +25.3, 수소차 +14.4,

* 전기차 수출대수 : (2019.2) 4,076대(132.9%↑) → (2020.2) 4,229대(3.8%↑) → (2021.2) 9,085대(114.8%↑)


수출금액은 전기․수소차가 큰 폭으로 증가(+123.8%)하며, 친환경차 수출액(7억불)이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19.9%(5.5%p↑) 차지


* 차종별 수출액 증감률(%): 전기·수소차 +123.8, 하이브리드 +103.2,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9.1

* 2020.2월 14.5% → 2021.2월 19.9% / 전기·수소차 8.8%(3.1억불), 하이브리드 8.8%(3.1억불), PHEV 2.4%(0.8억불)


3. 자동차 부품


2021. 2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국내 완성차에 대한 선호 지속, 글로벌 시장 수출호조 등으로 8.9% 증가한 19.6억불 달성, 4개월 연속 증가


4개월 이상 수출이 증가한 것은 2018년 4~8월 이후 30개월 만에 처음


* 2021.2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 달러, 전년동월) : 북미(606, 9.5%), EU(447, 33.3%), 중동(68, △14.7%), 중남미(195, △11.1%), 아시아(446, △5.1%), 동유럽(187, 42.5%), 아프리카(5, 1.7%), 오세아니아(8, △12.8%)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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